- 아침 스포츠부터 학년별 스포츠클럽 리그전까지, 민주적 참여로 만드는 건강한 학교
![]() |
용인교육지원청 보도자료(용인 서천중, 활발한 체육활동으로 민주적이고 건강한 학교문화 조성) |
서천중학교(교장 소원미)는 교육과정과 연계한 다양한 체육활동을 통해 학생들의 체력 향상과 민주적 학교문화를 실천하고 있다. 학교는 아침 스포츠부터 학년별 스포츠클럽 리그전까지 연속성 있는 활동을 운영하며 자율적 참여와 공동체 의식을 강화하고 있다.
아침 스포츠 ‘오아시스 활동’은 축구, 풋살, 농구, 배드민턴, 건강체력교실 등으로 구성돼 학생들의 기초체력을 기르고 활기찬 하루를 돕는다. 1학기 체육한마당은 단체종목과 학년별 로테이션 경기를 병행해 참여 기회를 확대했으며, 사전 학급대항전 운영으로 학생 만족도를 높였다.
운동장 사용제는 학생회 중심으로 운영돼 학급 대표들이 협의해 일정을 조정하며 민주적 의사결정을 실천했다. 또한 학급 대항 스포츠클럽축제는 1학년 츄크볼, 2학년 농구, 3학년 축구로 구성돼 학년별 맞춤형 참여가 이뤄졌다. 10월에는 체력왕 선발대회를 열어 학생들의 체력 향상 정도를 점검했다.
이러한 활동을 통해 학생들은 용인시 학교스포츠클럽 축제에 참가해 여자풋살과 남자농구 부문에서 각각 1위를 차지하며 경기 학교스포츠클럽 축제에도 진출했다.
서천중학교 소원미 교장은 “체육활동은 협동심과 민주적 의사결정을 배우는 교육의 장”이라며 “앞으로도 건강하고 민주적인 학교문화를 위해 다양한 체육활동을 이어가겠다”고 말했다.
송예지 webmaster@kgnewstime.com
<저작권자 © 경기뉴스타임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