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fault_top_notch
default_news_top
default_news_ad1
default_nd_ad1

이상일 시장, “장애 구분 없는 세상 함께 만들어 갈 것”

기사승인 2023.06.08  16:32:05

공유
default_news_ad2

- 용인시, 시각 장애 연주단 ‘한빛예술단’ 초청…전 직원 대상 장애 인식 개선 교육

▲8일 용인시청 에이스홀에서 열린 2023 장애인식개선교육에서 시각장애인 공연예술단인 한빛예술단이 악기를 연주를 하고 있다. [사진=용인시]

용인특례시가 장애인에 대한 올바른 이해를 도모하고 편견을 해소하기 위해 7일과 8일 시청 에이스홀에서 전 직원 대상의 장애인식 개선 교육을 했다.

이날 교육은 세계 유일의 시각장애인 전문연주단 ‘한빛예술단’을 초청해 연주와 강의, 체험이 하나로 어우러진 스토리 중심의 콘서트 방식으로 진행됐다.

이상일 시장은 “장애인과 비장애인의 칸막이 없이 함께 어우러지는 용인특례시를 만들자는 취지로 오늘 교육을 준비했다”며 “이번 교육엔 한빛예술단이 특별한 공연을 선물해줘 의미가 더욱 남다르다”고 말했다.

이 시장은 “우리가 고통을 겪지 않는다면 장애인의 불편을 헤아리기 힘들 것”이라며 “헬렌켈러는 숲을 거닐고 온 지인이 특별히 본 게 없다고 한 말을 떠올리며 보고 들을 수 있는 건강의 소중함에 대해 강조했다. 또 대학 총장이 된다면 ‘눈 사용법’ 강좌를 만들겠다고도 했다. 오늘 교육이 장애 구분 없는 세상을 열어가기 위해 모든 공직자가 함께 고민하는 자리가 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이날 교육은 한 곡의 연주가 끝날 때마다 장애 감수성 인포그래픽, 장애인 근로자 인터뷰, 수어 체험 등의 다양한 강의로 이어져 정형화된 법정의무교육의 틀을 깨고 마치 한 편의 공연을 보는 것처럼 자연스럽게 흘러갔다.

▲이상일 시장이 8일 용인시청 에이스홀에서 열린 2023 장애인인식개선교육에서 인사말을 하고 있다. [사진=용인시]

교육에 참석한 한 직원은 “앞이 보이지 않는데도 불구하고 연주에 집중하며 미소까지 짓는 한빛예술단의 모습을 보며 일방적인 강의형 교육에서 느끼기 어려웠던 감동을 받았다”고 말했다.

올해 창단 20년을 맞은 한빛예술단은 시각장애인들이 악곡을 일일이 외워 서로 호흡을 맞추는 기적의 오케스트라로 알려져있다. 지난 2018년 평창패럴림픽 개폐막식 축하공연을 비롯해 장애인 최초로 예술의 전당 콘서트홀에서 대관 공연을 선보이는 등 장애인 예술의 위상을 높이며 활발하게 활동하고 있다. 

시는 장애인식 개선 교육의 실효성과 체감도를 높이기 위해 앞으로도 다양한 방식의 교육을 기획, 공직자들이 실무에 적용할 수 있는 계기를 마련해나갈 방침이다.

 

경기뉴스타임 webmaster@kgnewstime.com

<저작권자 © 경기뉴스타임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default_news_ad5
default_side_ad1
default_nd_ad2

인기기사

default_side_ad2

포토

1 2 3
set_P1
default_side_ad3

섹션별 인기기사 및 최근기사

default_side_ad4
default_nd_ad6
default_news_bottom
default_nd_ad4
default_bottom
#top
default_bottom_notch